뜨는 테마주 아가방컴퍼니, 저출산 관련주, 013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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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는 테마주 아가방컴퍼니, 저출산 관련주, 013990

아가방컴퍼니 기업보고서 (013990)

회사의 법적·상업적 명칭

명칭은 주식회사 아가방앤컴퍼니이며, 영문으로는 AGABANG&COMPANY로 표기합니다.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1979년 4월 2일에 설립되어,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역삼동에, 물류시설은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타 미국, 중국에 현지 판매법인과 생산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7년 3월 23일자로 사명을 주식회사 아가방에서 주식회사 아가방앤컴퍼니로 변경하였습니다. 2002년 1월 17일에 주권을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하였으며, 설립 후 수차의 증자를 거쳐 사업보고서 제출 기준일 현재 자본금은 16,443,768,000원입니다.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207 (역삼동, 아가방빌딩)
전 화 : 02-527-1300
홈페이지 : http://www.agabangncompany.com

 

아가방컴퍼니 사업 분야 – 저출산 관련주

1. 사업의 개요

사업부문은 국내부문과 해외부문으로 구별됩니다. 국내부문은 (주)아가방앤컴퍼니의 내수부문과 (주)아펙스, (주)디자인스킨이며, 해외부문은 (주)아가방앤컴퍼니의 해외부문과 AGABANG U.S.A.,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로 구분하였습니다.

(1) 국내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지난 2022년은 코로나19의 위기가 어느 정도 안정세에 접어 들면서 소비심리가 살아난 반면, 하반기에는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율상승, 주택시장의 침체 등 예상치 못한 변수까지 가세하여 다시 소비심리가 급감하는 등 불확실성이 커진 한 해였습니다. 또한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2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 잠정 결과]에서는 2022년 총 출생아 수는 24만 9천 명으로 전년보다 1만 1천 5백 명(-4.4%) 감소하였으며, 합계출산율(여자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은 0.78명으로 전년보다 0.03명 감소하였습니다. 2022년 자연 증가(출생-사망) 또한 -12만 3천 8백 명으로 전년대비 6만 6천 7백 명 감소하며 출생아 수는 역대 최저를 기록하였습니다.

출산 연령층은 35세 미만 연령층의 출산율은 감소, 35세 이상 연령층의 출산율은 증가 하였고, 첫째 아이는 전년대비 8천명(5.5%) 증가 둘째 아이는 1만5천명(16.8%)감소하는 등 합계출산율의 감소는 우리 모두에게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해 관련 기업들은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보유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을 줄여 나가거나,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등 브랜드 전개를 최소화하는 조치들을 취해왔습니다.

올해 또한 비대면 확산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온라인과 신 채널인 라이브커머스 등에서 새로운 성장 모델을 창출하고자 할 것으로 전망되며, 가치소비 소비자 패턴이 더 강화되면서 온라인 시장을 겨냥한 저렴한 가성비 상품과 백화점이나 가두점기반의 프리미엄 상품으로 차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해외사업부문

<관련 산업의 특성>

최근 글로벌 경기가 전반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으나, 중국의 경우에는 대도시 위주로 소득의 증가가 뚜렷해 지면서 해외 수입 용품이나 유명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세자녀’ 전면 허용을 선언함에 따라 유아동 시장의 성장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어짐에 따라 관련산업의 진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편적으로 중국 의존도를 높이기 보다는 동남아 시장에 대한 진출 확대에도 총력을 다해 나아가겠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해외 현지에 맞는 디자인 차별화와 다각적인 마케팅을 통해 관련 산업의 성장성을 높여 나아가고 있으나, 여전히 부족한 물적/인적 인프라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현지 인건비 등은 원가 상승과 판관비 증가로 이어져 수익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아가방앤컴퍼니는 1979년에 국내 최초로 유아의류 및 용품 전문업체로 출범하면서 ONE-STOP SHOPPING을 유아시장에 최초로 도입, 뛰어난 브랜드 인지도와 국내 최대의 유통망을 구축하며 현재까지 동종 업계 중 수위의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고수해 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유아브랜드인 아가방(AGABANG)을 비롯하여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디어베이비(DEARBABY), 백화점 프리미엄 브랜드 에뜨와(ETTOI)에 이르기 까지 유아 시장에서 그 전통성과 막강한 BRAND POWER로 시장지배력을 더욱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아 스킨케어 [퓨토]와 유아용 매트와 소파, 놀이용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디자인스킨], 유럽 프리미엄 수입아동복 편집샵인 [쁘띠마르숑]을 인수하면서 아가방앤컴퍼니의 새로운 성장 기반을 충실히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이며 혁신적인 유통/생산 기반시설을 갖춘 이천물류센터와 중국시장의 안정적 진입을 위한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를 통해 국내시장뿐만 아닌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에 더욱 가속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아가방앤컴퍼니는 모회사인 중국의 랑시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경주를 다해가겠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창립이후 줄곧 업계 Leading 기업으로써 시장을 선도해 오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아이템의 해외 브랜드들이 국내시장에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당사는 National Brand로서의 자존심을 굳건히 지켜나아가고 있습니다.

국내 유아동 관련 의류,용품 사업의 특성상 중소브랜드의 잦은 시장 진입 및 퇴출, 패션 업종의 영역 확장, 다양한 유통경로의 혼재 등으로 인하여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시장내의 경쟁 우위

내수의 경우 정통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난 30여년간의 내셔날 브랜드로써의 파워를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 [아가방]과 [디어베이비]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유아복 시장 공략을 위한 [에뜨와]까지 복잡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 소비자 중심의 영업전략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체 고품격 프리미엄 멀티샵인 [아가방플렉스:AGABANG FLEX]를 오픈하여 고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수출은 지난 1985년부터 미국내 주요 유통망인 코스트코, TJ Maxx, 월마트, BJ’s 등에 현지법인과 연계하여 ODM 방식으로 수출을 진행 해 왔으며, 지난 2003년에는 美 월마트사로부터, 2008년에는 美 토이자러스(Toys’R’Us)로부터 각각 우수 벤더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제 40회 무역의 날 기념 <3000만불 수출탑> 및 <철탑 산업훈장>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내에는 자회사인 [아가방U.S.A.]와 중국에는 [연태아가방유한복식공사],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를 통해 중국 현지내 판매망 확대와 우수한 협력업체 확보에 주력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수시장 확대를 위해 현재 상해와 북경 중심의 상권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지 원부자재 조달과 생산의 Quality 향상, 원가 절감 등을 위하여 현지 법인과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당사의 모회사인 중국의 랑시그룹 (한국내 자회사 랑시코리아(주))과 협력하에 보다 선제적인 해외영업을 통한 수출 다변화와 신규 바이어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중국 시장內 진출을 본격화하는 동시에 기존 원가절감 시스템을 보다 확장적으로 구축하여 가격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아가겠습니다.

 

아가방컴퍼니 주가 전망 – 뜨는 테마주 투자법

이제는 테마주에 신경을 써야 할 때이다. 왜냐하면 전체적인 주식 시장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윤석렬 대통령 신년사 들어보았는가?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저출산 대책이다. 그렇다면 저출산 관련주를 투자를 고려해봐야한다.

무슨 황당한 소리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테마주 투자는 할 수 없다.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투자가 되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 테마주 투자 방법이기 때문이다. 2011년에도 2015년에도 이 주식은 큰 폭의 상승을 한 이력이 있다. 궁금한 사람이라면 과거 그래프를 살펴보시길 권해드린다. 아마 그 때 10배 정도는 상승했을 것이다.

사실 이 투자 방법은 비밀인데 알려주겠다. 테마주 투자는 위험하기 때문에 반드시 짧게 해야한다. 그래도 이 주식을 얘기하는 것은 건실한 기업이기 때문이다. 물리더라도 몇년 걸리면 반드시 원금 손실은 나지 않을 것이다. 믿기지 않겠지만 자본시장 연구원에서 테마주 투자에 대한 자료를 내 놓았다. 링크를 걸어두니 한번 다운 받아서 확인하기를 바란다. 높은 수익률로 보답할 것이다.

 

각종 자료

감사보고서 무료 다운로드 -> [아가방컴퍼니]분기보고서(2023.11.13)

다른 테마주 보기 : 정치 테마주 한동훈 대상홀딩스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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