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월 1000만원 버는 법, 주식 투자 차트 분석 필요한가?

주식으로 월 1000만원 벌고 싶은가? 차트 분석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가? 주식 투자! 과연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주식으로 월 1000만원 버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처음부터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며 얘기를 시작해 보자.

주식으로 월 1000만원 버는 법, 차트 분석 필요한가

주식 투자? 무엇인가?

주식 투자 뭐라고 생각하는가?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일단 자신을 한 번 돌아보고, 다시 얘기해보자.

 

자신을 돌아보기

주식 투자 공부는 얼마나 해 봤는가? 큰 것부터 시작해보자. 학교 다닐 때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총 12년 열심히 책을 읽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교과서지만, 그래도 책을 12년 간 열심히 읽었다. 내가 교과서를 책으로 인정해 주는 것은 한 가지 이유이다. 교과서 집필진이 피와 땀을 흘려가며 정성을 녹였기 때문이다. 그 만큼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로 돌아와서, 세계 유수의 학자 혹은 트레이드들이 쓴 책을 몇 권 읽었는가? 생각해보자. 검증이 되지 않은 우리나라 일부 유튜버, 카페 지기들이 쓴 책을 읽고 공부라고 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런 책 한, 두 권 읽었으니 시장을 잘 읽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냉정하게 되돌아 봐야 한다.

일단 이런 사람이라면 과연 자신이 돈 벌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 부터 돌이켜 봐야 한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피와 땀을 흘려가면 번 돈을 그렇게 남의 말만 듣고 허무하게 날린다면 정말 아깝지 않을까? 앙드레 코스톨라니 라던가 알렉산더 엘더와 같은 시대를 앞선 사람들의 훌륭한 명저들을 꼭 읽어봐야 시간도 아깝지 않다.

 

정말 주식 투자, 무엇인가? 어떻게 월 1000만원 벌 수 있는가?

위와 같은 명저들에 따르면 주식 투자는 바로, 군중 심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은 항상 내가 팔면 오르고, 내가 사면 떨어지는 것이다. 내가 바로 군중의 심리대로 똑같이 움직이는 우매한 사람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주식으로 월 1000만원 버는 법 – 차트 분석

내가 생각하는 방법은 바로 ‘차트 분석’이다. 무슨 황당한 소리냐고 할 수 있다. 그게 무슨 대단한 비법이라고! 하지만 잘 생각을 해보자. 학교 다닐 때 공부를 잘하는 학생을 떠올려 보자. 그도 한 시간, 나도 한 시간 똑같은 교과서를 똑같이 읽었다. 책의 내용이 100이라고 가정을 하면, 한 시간을 똑같이 공부하고 그는 머리 속에 90이 남았고, 나는 30밖에 남지 않았다. 왜냐하면 독서하는 그릇이 다르기 때문이다. 독서가 익숙하다면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많은 것이 남을 것이다.

과연 나는 차트에 대해서 얼마나 빠삭하게 알고 있는가? 차트가 왜 중요한가? 바로 군중 심리가 그림으로 남아 있는 것이 바로 차트기 때문이다. 따라서 책을 읽듯 차트를 읽는다면, 그 속에 있는 군중의 심리를 읽을 수 있다. 지금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를 바로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어차피 장기 투자를 거의 안하기 때문에 가치 투자의 스킬 보다는 단기 투자를 잘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그리고 미국 나스닥, S&P와 달리 우리나라는 장기 박스권을 그리고 있기 때문에 국내 주식 투자로, 장기 투자 수익률이 높다고 단정 지을 수도 없다.

나는 솔직히, 해외 투자보다 국내 투자를 선호한다. 그 이유는 세금 문제가 있다. 항상 국내 증시 부양을 위해 정부에서 최선을 다 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주식 투자 수익이 비과세라는 점이다. 해외 투자는 양도세를 내야한다. 생각보다 세금이 크다. 세율도 높다. 나중에 세금 낼 때, 그 부분이 세상 아깝다고 느껴진다. 내가 밤 잠 설쳐가면서 어떻게 힘들게 번 돈인데. 너무 가슴이 아프다. 따라서 국내 주식을 열심히 해 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결론

이제 차트~ 무시하지 말자. 차티스트 역시 무시하지 말자. 그들은 심리를 읽어내는 마법사들인 것이다. 타이밍에서 일주일 정도 차이가 날 수는 있다. 하지만 차티스트 분석대로 보통은 흘러간다. 군중 심리가 그렇기 때문이다. 물론 기본 분석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항상 내 생각처럼 주식 투자는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잡주를 투자하다가 물린다면, 버티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우량주를 투자하다가 물렸다면, 어느 정도 버틸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종목에 대한 기본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재무제표를 포함한 기업보고서를 충실히 읽어보라고 하는 것이다.

 

좋은 자료 – 캔들자료 다운로드

어디서 나온 자료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다. 우연찮은 기회에 인터넷에서 발견하였다. 정말 좋은 자료인 것 같다. 그래서 공유하고 싶었다. 캔들부터 정확하게 공부가 필요하다. 또한 명저들 반드시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항상 인베스팅닷컴의 캘린더를 반드시 체크하길 바란다. 중요한 일정들이 거기 다 들어가 있다. 돈을 버는 길은 고수에게는 껌이지만 중, 하수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길이다.

Leave a Comment